알고리즘이란 하나의 프로그래밍이라고 생각을 해도 되고,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해도 됩니다.
사전적 의미의 알고리즘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순서화된 절차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유튜브 알고리즘을 알고 싶다라고 할 때는 구체적으로
어떤 영상들이 유뷰트 홈화면에 더 잘 나오고, 검색에서 더 유리한지를 알고 싶다는 말일 것입니다.
이미 유튜브는 이러한 알고리즘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두었습니다.
1분마다 400시간 이상 분량의 동영상이 세계 각지에서 업로드가 되고 있는데요, 유튜브는 절대로 유튜브의 정책에 맞는 영상을 찾아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알고리즘은 유튜브 입장이 아니라 시청자들 입장에서 생각을 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는 기준은 시청자가 시청하는 콘텐츠와 시청하지 않는 콘텐츠를 나눕니다. 이것에 대한 판단은 시청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한번 시청이 시작되면 중간에 이탈이 적어야 합니다. 또한 시청자들의 좋아요 그리고 싫어요 표시를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청자들이 많이 보는 영상이란 오래 보고 좋아요를 표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맞춤 동영상에서 시청자들이 관심없음을 누르면 이러한 영상은 맞춤 동영상에서 나올 확률이 점점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알고리즘 자체가 무엇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없으며, 시청자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는지만 추구할 뿐입니다.
유튜브의 거의 공식적인 입장이며, 상당히 타당하다고 보여집니다.